우유와 두유의 차이는 무엇일까?
우유와 두유의 차이는 무엇일까?
  • 안재후
  • 승인 2018.01.05 17: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바디메카닉의 건강레시피

 

 

두유는 우유에 콩을 더해서 만들어진다? 
 

우유
두유

 

우유와 두유는 성분이 비슷해 흔히 ‘우유에 콩을 첨가한 것이 두유’라고 생각하지만 사실 우유와 두유는 전혀 관련이 없습니다. 일반적으로 두유는 오로지 콩으로 만들죠.

우유와 두유 모두 훌륭한 식품인데 제품 구매 시 몇가지 팁을 참고한다면 내 건강에 더 알맞는 것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첫째, 우유에 들어있는 유당 

우유에는 유당(젖당)이라 불리는 성분이 있는데 이 성분은 많은 사람들에게 유당불내증을 일으키는 원인이 됩니다. 유당불내증을 겪는 사람들은 우유 또는 유제품을 먹고 나면 배가 아프거나 설사를 하게 되는데 두유에는 유당이 들어있지 않죠. 

즉, 유당불내증을 앓는 사람에게 두유는 우유를 대신할 수 있는 최고의 선택이 된다는 것입니다.

 

 


둘째, 우유에 들어있는 칼슘 

유치원이나 학교에서 우유급식을 하는 가장 큰 이유는 바로 ‘칼슘’ 때문입니다. 한국인들은 대체로 칼슘섭취가 부족한데 우유가 한국인의 칼슘급원으로 매우 적격이라는 것이죠.

하지만 두유에는 칼슘이 들어있지 않거나 그 함량이 매우 적습니다. 따라서 내가 두유를 먹고 있다면 칼슘함량이 높은 기능성 두유 또는 칼슘을 보충해줄 수 있는 것을 찾아야 한다는 것이죠.
 

 

 

셋째, 맛있는 두유 

두유는 콩에서 비지(건더기)를 제외하고 콩물을 추출해낸 것인데 이대로 먹을 경우 슈퍼에서 파는 두유처럼 맛있지 않습니다. 다시 말해 시중에서 판매하고 있는 맛있는 두유에는 설탕이 들어갔다는 것이죠. 

건강을 생각해서 먹는 두유라면 되도록 설탕이 덜 들어간 제품이나 무가당(설탕 무첨가) 두유를 찾는 것이 현명한 선택이 될 수 있습니다. 

우유와 두유의 차이점을 이해하셨나요? 제품을 선택할 때 위의 팁 세가지를 알고 있으면 나에게 꼭맞는 건강관리가 가능하답니다. 




글_바디메카닉 김보성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