틀린 그림 찾기가 어려운 과학적 이유
틀린 그림 찾기가 어려운 과학적 이유
  • 이고운 기자
  • 승인 2019.05.18 08: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벤자민 프랭클린의 유명한 연 실험을 묘사한 그림과 그와 비슷한 그림

틀린 그림 찾기는 생각보다 맞추기 어렵다. 심리학자들은 이런 현상을 과학적으로 변화 맹시라고 부른다.

인간은 사물을 볼 때 큰 부분에 주목한다. 이 그림의 경우 사람들과 그들을 둘러싸고 있는 숲, 배경의 집 정도까지만 보지 숲의 나무 개수나 집의 세부 모양까지는 안 보는 경향이 있다.

일리노이 대학 어바나 샴페인 대학의 심리학자 댄 사이먼스에 따르면, 인간이 모든 것에 다 집중하려 하면 주의를 유지할 수 없기 때문에 이런 현상이 생긴다고 한다.

따라서 인간의 두뇌는 중요치 않아 보이는 세부 정보는 기록하지 않는다. 그런 세부 정보의 차이를 찾으려고 두 그림을 번갈아 보더라도 이전에 본 그림의 세부를 기억하지 못하기 때문에 쉽게 맞추기가 어렵다.

그러나 다른 부분을 찾아내면 이를 명백한 요소로 기억하고 확실히 인지하게 된다.

사이먼스는 인간이 본 모든 것을 기억하지 못하는 것이 당연하다고 말한다. 

그의 연구 피험자 중 일부는 헐리우드 영화의 옥의 티를 매우 잘 찾아낸다. 예를 들면 '터미네이터 3'에서 존 코너가 탔던 세스나 172 스카이호크 항공기의 기체 번호가 다른 장면에서 바뀌는 장면을 끄집어 낸다. 그는 “인간은 보이는 모든 변화를 다 감지하지 못한다”고 주장한다.

 

정답

그림의 집은 오른쪽에 4개의 창문이 있는데, 아래 그림의 집은 오른쪽 창문이 없다. 아래 그림 왼쪽의 나무 2개는 그림자가 없다. 아래 그림은 프랭클린의 발 오른쪽에 있는 식물의 개수가 위쪽 그림보다 하나가 적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